총채벌레 유인제 ‘팜닥터총잡이’ 효과 3배
노린재 전용 유인 페로몬 ‘캐치톱’ ‘캐치투’

원예작물에서 가장 큰 피해를 나타내고 있는 해충은 단연 총채벌레류와 나방류이다. 총채벌레는 많이 알려진 것과 같이 바이러스를 매 개하는 매개충으로 바이러스병을 야기시킨다. 담배나방 등 나방류는 과실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혀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등 경제적인 손실과 직결된다. 또한 최근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노린재도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데, 노린재의 경우 이동성이 좋아서 일반 작물보호제 살포로는 회피 등의 이유로 방제가 어려운 해충으로 부각되고 있다.



경제적인 병해충 관리요령
최근 발생하는 병해충은 적용약제를 처리해도 방제가 잘 되지 않는 저항성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는 동일한 계통의 약제를 연속하여 처리하게 되면 병해충이 저항성을 일으켜 방제가 되지 않는 것을 얘기한다. 많은 농업인들이 저항성 해충을 방제하고자 기준량보다 낮은 희석배수로 방제를 하고 있는데, 이는 방제비용 상승 및 복합 저항성 유발 등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이에 ㈜경농에서는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해충 관리를 위한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유인에서 예찰까지 ‘팜닥터총잡이’

㈜경농의 ‘팜닥터총잡이’는 총채벌레를 끌어들이는 강력한 유인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방출분배기로 끈끈이 트랩과 함께 사용하는 유인제이다. 작물 정식 후 해충의 밀도가 낮을 경우 유인 물질을 통해 발생 유무를 빠르게 확인하여 방제관리의 선조치를 취할 수 있다.
‘팜닥터총잡이’는 끈끈이트랩만 설치되어 있는 경우보다 3배 빨리 총채벌레의 발생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작물체 상단에 1개/66㎡(20평)에 설치하면 된다.

노린재 전용 유인 페로몬, 팜닥터 캐치톱! 캐치투!

팜닥터 ‘캐치톱’과 ‘캐치투’는 노린재 전용 유인 페로몬이다. 과수는 물론 콩, 완두콩 등 두과작물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팜닥터 ‘캐치톱’ 은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전용 페로몬이며, ‘캐치투’는 갈색날개노린재와 썩덩나무 노린재 전용 페로몬이다. 팜닥터 ‘캐치톱’과 ‘캐치투’는 페로몬을 활용한 환경 친화형 제품으로 대상 해충을 유인하여 포획트랩을 이용하여 방제한다.

또한 포장 내 발생밀도를 확인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 포장관리에 용이하고, 트랩 내 루어만 교체하고 훼손이 없으면 장기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경제적이기도 하다.
해당 트랩은 노린재 발생 전 100~150평에 1개를 설치하면 되고, 해충을 유인하는 페로몬 루어는 휘발성임으로 6~8주 간격으로 교체하면 된다. 또한 팜닥터 피라미드트랩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증대된다.

담배나방의 교미를 방해 ‘한가락’
‘한가락’은 담배나방의 교미교란제로서 친환경 IPM방제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1팩에 50개가 포장되어 있어 10a(300평)당 50개를 설치하면 된다.
고추 지줏대에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고, 평지에서는 포장의 가장자리를 둘러싸며 설치를 하면 된다. 경사지에서는 위쪽에 더 많은 제품을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교미교란제의 효과로 작물보호제 방제효과를 지원해 주는 경제적인 제품이다. 특히 고추 작물에 용이하게 사용되며, 천적이나 타겟 해충이외에는 다른 곤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선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