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형태로 안전하고 확실한 소독관리
높은 방제효과와 생력형 방제 ‘팔라딘’ 

시설원예 작물은 높은 소득 창출의 기회로 전국적으로 많은 면적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시설 내에서 작물을 재배하기 때문에 생산량 증가를 위해 연작과 반복적인 재배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토양내 문제 병해충의 방제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작물을 연작하는 포장에서는 선충을 비롯한 뿌리혹선충, 시들음병, 균핵병, 궤양병 등 다양한 문제 병해충을 야기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농가들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토양소독에 힘쓰고 있다.   

다양한 토양 병해충, ‘뿌리혹선충’ 피해커
토양 속에서 작물 뿌리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뿌리혹선충’은 수확량과 생산량에 직접적인 피해를 일으킨다. 오이, 참외, 수박 등의 박과 작물과 가지, 착색단고추, 토마토 등 가지과 작물뿐만 아니라 인삼, 생강, 마 등 연작 재배지에서 뿌리에 혹이 난 것처럼 두꺼워지는 증상을 일으킨다.
뿌리에 혹이 생긴 작물은 정상적인 수분 및 양분의 흡수가 어려워서 지상부의 시들음 현상을
일으키고, 심각할 경우 작물을 고사시키기도 한다. 또한 뿌리에 상처를 만들어서 시들음병과 같은 토양병원균의 감염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토마토 재배의 최대의 적 ‘궤양병’ 
최근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토마토 궤양병은 토마토 토양병해 중에서 가장 방제하기 어려운
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궤양병 발생시 수확량이 최대 70%까지 줄어 농가의 피해를 주기도 한다.
토마토 궤양병의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토양 내 생존하는 전염원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병원균은 토양속에서 1년 또는 다년간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물 정식 전 토양소독은 선택이 아닌 필수 농작업이 되었다. 또한 건전종자 선택과 종자소독이 중요하고, 접촉을 통한 전염이 잘 되므로 농기구의 소독이 병행되어야 한다.

가스형태의 신개념 토양소독 ‘팔라딘’
㈜경농에서 사업하는 ‘팔라딘’은 토양훈증제로 토양 내에서 가스를 발생시켜 선충을 비롯한
시들음병, 궤양병 등 각종 문제 병해충은 물론 잡초의 발생 밀도까지 줄여주는 신개념 토양 소독제다.
‘팔라딘’은 처리시 가스가 기화하면서 약효를 나타내 토양내 침투성은 물론, 기존 소독제와 달리 인축에 대한 독성과 자극성이 낮고 작물의 안전성이 높아 잔류 면제 품목으로 등록되었다.
또한 시설하우스에 설치된 점적테이프나 관수호스를 이용하여 작업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약제처리를 할 수가 있다. 다만, 처리시 가스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공기 불투과성 필름을 멀칭해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팔라딘’ 토마토 궤양병 효과 확인 
경상북도 봉화군의 농업기술센터와 토마토로 유명한 법전면 소재의 농가들이 친환경 토양개량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법전 태백산찰토마토로 유명한 해당 지역은 토마토 재배 연작 등으로 토양병해충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지역이다.
이번 시범사업에서 ㈜경농의 ‘팔라딘’ 제품이 토마토 연작장해 극복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기존 에탄올을 이용한 소독방법에 비해 팔라딘 처리구에서는 1% 내외의 낮은
발병률을 나타내어서 우수한 발병억제 효과를 나타냈다.
갈수록 발생이 증가하는 토마토 궤양병의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건전 종자사용, 육묘기 관리와 함께 토양내 전염원 제거가 매우 중요하며, 팔라딘은 정식 전 토양소독을 통하여
토양내 궤양병 전염원을 효과적으로 방제 가능한 제품이다.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