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관수자재의 기준은 ‘균일도’와 ‘정확도’
경사지와 대면적, 가정원예에도 적용 가능

물 관리는 작물재배에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작물의 필수 요소이며, 모든 생육장애의 원인이 되는 최대 환경요인이다. 작물에 물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균일한 면적에 관수하는 기술은 작물 재배관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경농의 ’KN점적스프링클러‘는 ’균일도‘와 ’정확도‘ 두 개의 특장점을 완벽히 보완한 관수자재로 많은 농업인들의 관심이 높다. 

불량환경에서도 균일한 수분공급이 중요 
과수는 일반 노지작물에 비해, 관수시설의 보급율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과수포장은 배수 관리가 중요해 대부분 경사지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균일하지 못한 관수자재는 물량편차 뿐만 아니라 양분편차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고품질의 생산물을 만들어 내기 어렵다.
또한 물량편차가 생기면 여름철 열과 등 상품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경사지에서 균일하게 관수하기 위한 최상의 조합은 압력보상기능과 낙수방지기능을 보유하는 것인데, ㈜경농에서는 압력보상기능과 낙수방지기능을 기반으로 고기능성 과수전용 관수자재 ’KN점적스프링클러‘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점적과 스프링클러의 결합 ‘KN점적스프링클러’ 
일반적으로 점적 관수자재는 물을 한 방울씩 공급하는 제품이다. 점적은 물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관수자재이지만 살포면적이 좁은 단점이 있다.
이에 경농에서는 점적의 장점인 균일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넓게 물을 살포하는 노즐을
개발하여 특허를 등록했다.
특허상품 ‘KN점적스프링클러’는 양액재배시 사용하는 정밀 관수자재인 점적단추를 기반으로 6갈레로 물을 살포하는 세계 유일의 관수자재이다.
경사지에서도 물량편차 없이 정량을 공급하는 압력보상기능과 낙수방지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1m 이상 살포하는 노즐로 구성되어 있다. 과수의 형태에 따라 상향식, 하향식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일반 과수원뿐만 아니라 블루베리 등 화분재배, 조경수 및 가정원예 등 다양한 시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물량편차가 거의 없는 신기술 관수자재
‘KN점적스프링클러’는 경사지와 대면적 관수시에도 동시에 살포되고 동시에 중단되기
때문에 경사가 있어 압력편차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물량편차 없이 공급이 가능하다.
정량의 물을 편차 없이 공급할 수 있는 기술은 양액 재배시 사용하는 점적단추를 활용하여 정량의 비료(관비)도 공급할 수 있다. 작물의 수분공급이 가장 중요한 요즘, ‘KN점적스프링클러’로 우수한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자재로 기대된다.
(문의 : 경농 관수사업팀 02-3488-5874)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