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이상기후! 과수 돌발해충 비상!

꽃매미·미국선녀벌레 등 발생면적과 밀도 높아져
5월부터 활동시작, 적극적인 관리로 피해 줄여야

최근 이상고온 등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과수 돌발해충 발생이 비상이다. 농촌진흥청과 산림청 등 관계기관들은 꽃매미·미국선녀벌레 ·갈색날개매미충·복숭아씨살이좀벌 등으로 돌발해충들의 발생면적과 번식밀도가 높아져 농작물을 비롯해 산림 등에 피해가 높을 것으로 예보하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예방 및 긴급방제를 권장·추진하고 있다.

“돌아서면 또!” 과원 잡초 ‘신스타’로 깨끗이!

15개 작물에 등록! 고품질 원제로 효과 더 높아
망초, 쑥, 닭의장풀 등 난방제 잡초도 완벽 방제

잡초의 생육속도는 일반 작물에 비하여 현저히 빠르다. 특히 온도와 수분이 적절히 공급되면 어느 작물보다 빠른 생육으로 금방 포장 전체를 뒤덮는다. 과수원의 경우 제때 잡초방제를 하지 않으면 며칠 사이에 무릎 위까지 올라오는 경험을 많이 했을 것이다. 과수원의 경우 전 포장이 수정 및 적과, 적뢰 등 농작업이 밀집되는 장소인데, 작업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응애 및 진딧물 등 과 수 초기 병해충의 잠복처로 이용되고 있어 건전한 포장을 위해 잡초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배 흑 성병, 방심은 금물! 지금이 예방적기!

잎·가지·과실에 발생하여 상품성에 치명적
철저한 포장관리와 확실한 제품선택이 중요!

배나무에서 봄철 가장 문제되는 병해는 검은별무늬병(흑성병)이다. 배 주산단지에서는 평년보다 검은별무늬병(흑성병)이 일찍 발생할 것을 대비해 세심한 예찰과 예방중심의 방제가 필요하다. 검은별무늬병은 낙화 후부터 6월 말까지 바람이 없고, 건조한 시기에 방제 를 해야 약효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배 봉지를 싸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배 봉지를 싸기 전 처리시기를 놓치게 되면 방제가 어렵고, 발병 시 상품성과 수확량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어 반드시 효과가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편하고 효과좋은 초기제초제가 대세!

경농, 1kg중량의 이앙전 · 이앙동시처리제 인기몰이
이앙후기 로얀트와 체계처리하면 피 · 광엽까지 “깨끗”

농촌진흥청의 기상정보에 따르면 올해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날이 많고, 이상고온이 발생하는 일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잡초 발생 및 생육이 평년보다 훨씬 빠를 것이란 예측이어서 수도 농업인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최근 잡초 방제의 트랜드 는 이앙전 또는 이앙동시처리제로 간편하게 더 일찍 잡초를 방제하는 분위기인데, ㈜경농에서 새로 나온 ‘동시오래’와 ‘마타동’을 소개한다.

이름만큼 빠르다! 확실하다!

효과 빠른 비선택성 제초제 ‘바로바로’
농경지·비농경지 ‘바로바로’로 깨끗하게

최근 연 평균기온이 상승하고 국지성 호우 등 기상환경이 불규칙하게 변하면서 농경지를 비롯한 비농경지의 잡초 생육이 매우 빨라 지고 있다. 예초 및 비선택성 제초제를 처리해도 잡초의 재생속도가 빠르고, 특히 망초, 쇠뜨기 같은 난방제 잡초는 방제 자체가 잘 되지 않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농에서는 빠르고 강력하게 잡초를 방제하는 비선택성 제초제 ‘바로바로 액제’를 추천 하고 있다.

잡초와의 전쟁, 경농이 해결한다!

잡초별 상황별 GPS제안으로 빠르고 확실한 효과
PLS를 준수하며 저항성 잡초도 쉽게, 안전하게!

벼농사는 잡초와의 전쟁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벼농사에서 잡초관리가 어렵고 중요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특히 이앙 초·중기 어 떤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해 수확량이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한데, 본답에 어떤 잡초가 주로 발생하는지, 초기 잡 초 관리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수확량에 엄청난 차이가 나타난다.

최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