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성 향상·노동력 및 비용 절감 효과 기대
‘팔라딘’, 국내 최초의 노지 처리기 적용 가능

김제에서 4대째 인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트랙터로 인삼 밭을 포장하니 작업 시간도 줄이고, 노동력도 절감돼 앞으로 인삼 재배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 김제시 백산면 인삼 재배 농가 김태엽 |
팔라딘 처리 방법이 굉장히 신선하네요. 인삼뿐만 아니라 전 작물에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활용이 더 기대가 큽니다.
                                           |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생물자원연구소농업연구사 조신혁 |


작업 시간을 3분의 1로 줄일 수 있는 토양훈증소독 방법을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돼 농업인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농촌진흥청은 인삼 연작 시 문제가 되는 뿌리썩음병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지난 7일 ‘인삼 뿌리썩음병 밀도 진단 및 연작 장해 종합 방제 포장 평가회’를 열고 종합방제 기술을 소개했다.
종합방제기술을 시험 재배지에 적용한 결과, 5년생 인삼의 뿌리썩음병 발병률은 26.7%로, 방제 효과가 72.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현장 평가회에는 ㈜경농이 참여해 노지 처리기기를 활용한 토양훈증소독법을 시연했다. 이와 함께 인삼 연작 장해를 최소화하고 농가의 노동력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방안으로 농기계를 활용한 토양소독제 처리를 적극 추천했다.

노지 처리기기로 ‘투입 인력·시간·비용’ 대폭 절감

토양 속에서 작물 뿌리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토양병해충은 작물의 수확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토양병원균과 토양해충의 효과 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토양소독을 통한 전염원 제거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그동안엔 처리비용 부담과 작업의 어려움 등으로 체계적인 방제가 이뤄지지 못했다. 특히 노지의 경우 경사면의 비중·경지 면적 등 작업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토양훈증소독은 더욱 어려운 작업으로 인식돼 왔다. 이에 농촌진흥청 농업공학부와 ㈜불스, ㈜경농은 농업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신속하게 토양훈증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공동 협력하여 노지 처리기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노지 6,000평을 소독할 경우 약 2일 가량 소요된다. 반면 노지 처리기기를 활용해 약제를 처리할 경우, 기계 한 대로 배토-로터리 형성-노지 평탄화-토양 훈증 소독-비닐 피복 및 커팅 등 6단계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인건비와 작업 일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경북 영천의 한 마늘 농가에서 처리기기를 활용해 600평 규모의 노지를 단 36분 만에 작업한 사례도 있다.

노지 처리기기 적용 가능한 유일한 약제 ‘팔라딘’

노지 처리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약제는 ㈜경농의 대표적인 토양훈증제, 팔라딘이 유일하다. 타 약제보다 활용도가 높고 보다 편리하게 약제를 처리할 수 있는 셈이다. 팔라딘은 처리 시 가스가 기화하면서 약효를 나타내기 때문에 토양 내 침투성이 높다. 토양 직접살포로 가스를 발생시켜 선충을 비롯한 각종 문제해충 및 병원균의 발생밀도를 줄여준다. 또한 잡초발생률까지 낮춰 작물 연작으로 황폐해진 토양을 다시 깨끗한 환경으로 개량한다. 기존 소독제에 비해 인축에 대한 독성과 자극성이 낮고 작물의 안전성은 높다. 안전성만큼 소독 효과도 확실한데, 노지 처리기기를 활용해 팔라딘을 처리할 경우 토양 소독 효과는 평균 99% 이상으로, 약 50% 미만인 담수 또는 태양열 소독보다 무려 2배 이상높다. 팔라딘을 노지 처리기기로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뛰어난 토양병해충 방제 효과와 작물 안전성에 이어 작업 편의성과 효율성까지 갖추게 된 셈이다. ㈜경농 제품개발팀 이재군 PM은 “팔라딘은 확실한 효과는 물론이고 안전성도 확보한 획기적인 토양훈증소독제”라며 “여기에 노지 처리기기를 활용해 적은 작업 시간과 비용으로 팔라딘을 처리할 수 있다면 앞으로 시설과 노지 모두에서 토양병해충 걱정 없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